열세 번째 한옥문의 생각 도시공원

시민이 행복한 양산

언제나 처음처럼, 한옥문입니다.

오늘은 도시공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도시공원'이라는 단어는 상당히 친숙하지만

도시공원이 무엇인지 설명하기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사전적 의미는 '도시지역에서 도시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 휴양, 정서생활 등을 향상시키는 데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치 또는 지정된 공원을 말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저도 도시공원에 관한 내용들을 찾아보면서

알게 된 것들을 간략하게 언급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원은 국가나 지방 공공단체가

 

공중(公衆)의 보건, 휴양, 놀이 등을 위하여

마련한 정원이나 유원지, 동산 등의

사회 시설을 말하는데,

한국에서는 법적 근거에 따라 크게

자연공원과 도시공원으로 구분합니다.

도시공원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도시계획시설 가운데 하나이며,

그 세부 사항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도시공원은 기능 및 주제에 따라

크게 도시생활권의 기반이 되는

생활권 공원과 생활권 공원 외에

다양한 목적으로 설치하는 주제공원으로 구분합니다.

생활권 공원은 첫 번째, 소공원입니다.

소공원은 소규모 토지를 이용하여

도시민의 휴식 및 정서 함양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공원입니다.

두 번째, 어린이공원입니다.

어린이공원은 어린이의 보건 및 정서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공원입니다.

세 번째, 근린공원입니다.

근린공원은 근린 거주자 또는 근린 생활권으로 구성된

지역생활권 거주자의 보건, 휴양 및 정서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공원입니다.

주제공원은 역사 공원, 문화공원,

수변공원, 체육공원 등으로 나뉩니다.

미국 뉴욕 맨해튼의 센트럴파크,

일본 후쿠오카의 오호리 공원,

싱가포르의 보타닉 가든 등

국내외 잘 알려진 공원들을 다녀보면서

정말 잘 되어있구나.

감명(感銘)을 받기만 했지

공원도 세세하게 기준을 나누어

관리되고 있다는 걸

이번에 공부하면서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최근 도시브랜드 성공 비결이라는

뉴스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리브랜드(rebrand) 전략의 주제로

쓰인 글이었는데

눈여겨볼 만한 내용들이 있어

간략히 언급해 보겠습니다.

'세월이 흐름에 따라

도시의 기능과 역할도 변화하기에

리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다.

이는 차별화되고 새로운 도시 정체성을

개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리브랜드'의 목적은 크게 네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째, 도시의 가치를 높인다.

둘째, 사람들에게 도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

셋째, 도시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최소화한다.

넷째, 도시의 새로운 브랜드 자산을 쌓아나간다.

그 예로 포르투갈의 포르투,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오스트레일리아의 멜버른, 중국의 칭다오,

일본의 요코하마 등을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시민들이 좀 더 나은

내일을 맞이할 수 있도록

매사(每事) 진일보(進一步)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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